일본경제가 중일분쟁으로 인하여 최악의 상황으로 치달으면서 일본내 외국기업및 자본들까지 일본을 떠나는통에 일본내 자금부족이 심해져서 일본이 어쩔수없이 손해감수하고 전세계에 뿌려두었던 엔마저 회수하고 그것도 모잘라서 미국,유럽에까지 돈빌리러 다닌다고 한다.
특히 중국이 댜오위다오의 석유때문에 사생결단으로 나오면서 홍콩언론을통해 일본경제에 가장 치명타를줄 경제재제를 하반기중으로 실시하겠다고 공표했기에 그것이 어떤것이되던 일본경제는 반쯤 죽을수밖에 없을 것이다.
이미 미경제쪽에선 중국이 일본에 사용할 치명타에대한 분석이 이루어지면서 일본내 미국및 외국기업이 일본을 빠져나가는 상황까지 벌어지고있다.
분명한건 중국이 일본경제에줄 치명타가 자칫 일본산업의 40%정도까지 가동중지시킬 위력을 지녔다는 말까지 미언론에서 나오고 있기에 지금 일본은 지뢰나 맞잖가지다.
따라서 싫든좋든 한국은 고의적 마찰을 유도해서라도 최대한 일본경제와 거리를 두는게 현명하다.
왜냐면? 조만간 일본경제는 어떤식으로든 크나큰 악재가 연속으로 터질수 밖에 없으므로 일본경제와 조금이라도 더 가까우면 가까울수록 피해규모가 더커질것이 자명하기에...
그리고 현중일마찰을 그저 자존심싸움 정도로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은데 이는 정말 큰 오산이다.
현재 중국에게 가장 필요한건 지속적인 경제발전을위한 에너지인데 마침 댜오위다오에서 북해급 유전이 발견되었기에 중국은 댜오위다오를 포기못하며 이로인해 중일마찰은 더더욱 격화및 장기화 될것이다.
참고로 중국이 도쿄도의 댜오위다오 매입으로 하반기부터 본격적인 일본기업 제재결정을 내렸으며 더욱이 중국언론에선 전쟁불사까지 거론하는 상황이다. 아울러 현재 중국에선 경찰차조차 일제라고 때려부술 정도이며 일본계상점은 모두 문을 닫았으며 일본계기업도 거의가 조업을 중단했으며 중일간 항공편및 배편까지 크게 감소할정도로 반일감정이 매우높다. 실제로 정말 거짓말 하나 안보태고 현재 중국내 모든 일본기업이 쫓겨날 정도의 상황이다.
또한 일본이 중국내 일본인들에게 주공격대상인 영사관쪽으로 접근하지 말라고 했으며 밤에는 외출도 말것이며 공공장소에서 일본어로 대화하지 말라는 지시까지 내렸을 정도다.
상황이 이렇다보니 일본내 미국및 외국기업들마저 중국시장을 의식해서 일본을 떠나는 상황이다.
특히 중일마찰로 가장득볼 주변국이 한국이라는 이유만으로 한국의 신용등급상승및 최초로 일본보다 낮은 부도률을 기록할정도로 중일마찰은 매우 심각한 수준이다. 참고로 한국의 신용등급상승및 최초로 일본보다 낮은 부도률기록은 중일마찰 격화로인한 외부적 행운이 주된이유다.
어째든 미국기업도 일본과 거리를 두는 상황이기에 한국역시 거리를 두고는게 현명하다.
그렇다고 한일교류 자체를 전면중단할 필요까지는 없다.
왜냐면 중일마찰이 격화될수록 일본입장에선 한국이 반드시 필요하며 이로인해 일본에서도 큰 이득을 얻을 수 있기에...참고로 중국이 소비국가로 바뀌기에 미국시장을 능가하는 거대시장이 될것이라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그리고 이런말하면 반미친중으로 돌아서자는 말로 오해하는 분들이 있는데...중국과 미국이 싸우는가?
그리고 장담하는데 댜오위다오로 중일 무력충돌이 발생해도 미국은 결코 개입하지 않는다.
왜냐면 현재 미경제가 어렵기에 일본시장처럼 포화상태며 아울러 적자만 기록하는 시장보다는 세계최대시장이 될거라고 예상되어지는 중국시장에서의 이득이 너무나 간절하기에...
하지만 상당수 미국기업들이 이미 중국쪽으로 돌아섰기에 우리의 대응이 너무 늦으면 미국만 득보는 상황이 벌어질 수 밖에 없을것이다.
또한 댜오위다오 다음은 이어도가 될것이라고 우려하는 분들이 있는데 솔직히 댜오위다오 문제가 완전히 해결되는데도 최소 10년이상 걸린다. 아울러 댜오위다오 다음은 쿤사군도가 될것이 자명하다. 왜냐면 거기가 이어도보다 몇수백배는 더 가치있기에...하지만 수십년후엔 이어도때문에 결국은 분쟁이 벌일 수 밖에 없을 것이다.
단지 그때까지 경제적이득만 생각해서 힘을 기르자는 것이다.
한가지 분명한건 현재 중일분쟁은 한국이 강해질 수 있는 기회나 맞잖가지이기에 이기회를 잘살려서 중국내 일본의 이익까지 한국쪽으로 돌려야만 할 것이며 아울러 중국과의 교류가 어려워진 일본에겐 한국이 돌아가는 통로처럼 필요한 상황이기에 일본에게서도 최대한 이익을 얻어내야만 할 것이다. 솔직히 한국에겐 중일분쟁이 무력마찰로까지 이어지지않고 지금처럼 그저 서로 으르렁대기만 하는것이 유리하다.
마지막으로 한마디더해서 만일에 중일무력충돌이 발생할경우 동중국해가 분쟁지역화 될수밖에 없을것이다. 그런데 문제는 우리가 수입하는 중동산원유 대다수가 동중국해를 통해서 들어오기에 이에따른 피해가 발생할 수 밖에 없다는 것이다. 그럴경우 동중해가아닌 태평양쪽의 보다 먼바다로 돌아서 와야하기에 수송비가 증가할것이므로 지금부터 원유수입경로 다변화및 비축량증대와 중일무력충돌 기간만 한시적으로 석유판매가를 정부가 강제적으로 동결시키는 방안등을 준비해 놔야만 할 것이다.
특히 러시아와의 협력강화로 에너지수입경로 확대가 필요하며 또한 북방영토로 러일간 마찰이 심각하지만 일본 신경쓰지말고 북방영토에 적극적인 투자를 실시 해야만 할 것이다.
하지만 분명한건 중일무력마찰로 발생하는 손해보다 이익이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더 크다는 것이다. 막말로 세상에 공짜는 없다. 투자를해야 이익을 얻듯이 다소의 손해를 감수해야 더큰 이익을 얻을 수 있는 것이다.
(참고) 현재 일본의 상황은?
1. 북방영토로 러시아와분쟁 - 러시아 대통령 북방영토방문,미사일배치,러시아 전투기 일본영공침공,러시아 함대 전진배치등 우리가 아는것보다 훨씬 분쟁강도가 높다.
2. 독도로 한국과 분쟁 - 솔직히 일본입장에선 가장 분쟁강도가 낮지만 일본내 정치선전용으로 부각했다가 한국이 강하게 대응하자 사면초과의 상황임.
3. 댜오위다오로 중국과 분쟁 - 한마디로 무력마찰 일보직전임(분쟁강도가 가장높다)
4. 댜오위다오로 대만과 분쟁 - 친일본적이던 대만도 중국의힘을 등에엎고 점점 일본에 맞서는 양상이며 얼마전 일본이 독도문제로 국제재판소를 많이 거론하자 대만총통이 그럼 댜오위다오도 국제재판소 가자고 일본에 제의했으나 일본이 댜오위다오는 일본고유의 영토이기에 외국이 관여할 수 없다고 거절함.(일본이 국제적으로 코메디중)
5. 지진및 방사능재해 - 방사능경우 퍼져서 희석된게 아니라 뭉쳐서 이동해 다니기에 매우 위험상황임.
6. 급격한 국력약화 - 내외부적 문제와 주변국의 국력이 강해지는데도 불구하고 과거를 반성하지 않는 자세를 취하기에 주변국과의 마찰은 더더욱 격화되는 상황이며 이로인한 국력약화가 매우 심각한 수준이다
'경제, 부동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지난글 올림 - 대공황이 왜 일어났는지 물어볼게 (0) | 2012.11.13 |
---|---|
일본 부동산과 한국 아파트 폭락은 본질적으로 다른점 (0) | 2012.10.17 |
일본의 20년 시간차 판박이 (0) | 2012.09.24 |
우리나라에서 자영업자들을 절대로 구제 못하는 이유 -뽐뿌 펌- (0) | 2012.09.23 |
경제위기와 기회 (0) | 2012.09.21 |